• 최종편집 2024-04-16(화)
 
X-선 결정학을 이용한 단백질과 화합물 결합 구조 분석 과정
[리더스타임즈]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한 2022년도 바이오산업기술개발공모 사업 중 ‘구조기반 백신설계 기술상용화 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오는 2024년까지 3년간 국비 100억원, 지방비 80억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으로 단백질 구조분석 기술과 인공지능의 융복합을 통해 신약 · 백신설계 기술을 상용화를 목표로 한다.

주관연구기관은 포항공과대학교내 세포막단백질연구소가 맡았으며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외에 포항가속기연구소,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을지대, 충남대 연구팀이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여 기관별 역할을 나누어 사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신약 · 백신개발을 위해 기업 협의체를 구성하고 연구 인프라를 활용해 미충족 연구 공백 충족을 위한 국내 신약개발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센터 구조설계부 구조분석팀 홍은미 팀장은 포항가속기연구소 김연길 박사팀과 함께 방사광가속기와 극저온전자현미경(Cryo-EM)을 활용해 백신과 신약 선도물질을 발굴하고, 단백질-약물 결합 구조 분석을 위한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이다.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센터 구조분석팀은 단백질 확보부터 삼차원 구조 규명까지, 단백질 구조기반 신약 개발 전문가 그룹으로 다양한 연구경험을 통해 이미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신약 개발에서 단백질 구조분석 기술이 필수 요소지만 국내 제약사들은 전문인력 부족 및 고가의 장비 확보 등의 문제로 관련 팀을 꾸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단백질 구조를 기반으로 한 신약 선도물질 최적화 기술 상용화는 매우 절실한 상황이며 이를 통해 케이메디허브는 신약개발을 위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성공률을 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은 “케이메디허브가 단백질 구조를 활용한 신약개발 플랫폼 구축을 통해 국가신약개발을 가속화시킴으로써 단기간 내 제약, 바이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랑스럽다”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0169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케이메디허브, 단백질 구조 분석으로 백신ㆍ치료제 개발지원 나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