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박진 외교장관, 유엔 난민최고대표 면담
[리더스타임즈] 박진 외교부 장관은 11.10일 오전 필리포 그란디(Filippo Grandi) 유엔 난민최고대표(High Commissioner for Refugees)와 면담을 갖고, 세계 난민 동향, 한-유엔난민기구(UNHCR)간 협력 증진 방안 등에 대한 의견 교환의 시간을 가졌다.

박 장관은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 기후변화 등으로 인해 세계 강제피난민 수가 계속 증가하는 상황에서, UNHCR이 리더십을 발휘하여 국제 난민위기에 적극 대응하고 있음을 높이 평가했다.

또한, 우리나라가 UNHCR측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우크라이나 국내피난민 및 난민들에게 구호품을 전달했으며, 여타 지역 난민에 대한 지원도 지속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박 장관은 우리 정부가 2016년 이래 ‘UNHCR 2천만불 공여국 클럽’ 멤버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UNHCR에 대한 우리 민간 차원의 모금액 규모도 세계 4위에 해당하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그란디 대표는 한국 정부의 지속적인 UNHCR 지원에 사의를 표하고, 2023년 개최될 예정인 '제2차 글로벌 난민 포럼'에 대한 한국 정부의 관심과 참여를 요청했다.

한편, 박 장관과 그란디 대표는 본 면담에 앞서 '한-UNHCR 기본협력협정'의 서명식을 진행했으며, 이를 계기로 난민 보호를 위한 우리나라와 UNHCR간의 협력이 보다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태그

전체댓글 0

  • 6323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박진 외교장관, 유엔 난민최고대표 면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