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제복의 영웅들
[리더스타임즈] 국가보훈처가 올해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6·25 참전용사들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추진했던 '제복의 영웅들' 사업이 모든 6·25 참전유공자들에게 새로운 제복을 지급하는 정책과제로 추진된다.

국가보훈처는 14일 “나라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걸고 싸웠던 6·25 참전용사들에게 국민적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추진했던 '제복의 영웅들' 사업을 실제 주요 정책으로 발전시켜 6‧25전쟁 정전 70주년인 2023년, 6·25 참전유공자 전원에게 새로운 제복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지급 대상은 2023년 1월 1일 기준, 6·25참전유공자로 등록된 본인이며, 지난 10월 말 기준 등록된 6·25참전유공자는 모두 5만 5천여 명이다.

또한, 디자인은 실제 제복 지급 대상자인 참전유공자들의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확정될 예정이다.

'제복의 영웅들' 사업은 기존 6·25 참전유공자들이 착용하던 조끼 형태의 단체복이 참전유공자들이 보여줬던 희생과 헌신의 가치에 미치지 못한다는 의견이 많아, 새로운 제복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준비 및 진행되었다.

이에 따라 국가보훈처는 올해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6.25 참전용사들의 국가를 위한 헌신에 대해 국민적 존경과 감사를 드리고, 제복근무자를 존중하는 보훈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새로운 제복을 제작, 공개했다.

공개한 제복은 겉옷(자켓)과 하의, 넥타이로 구성됐으며, 고령인 참전용사들의 편의를 고려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특히 겉옷(자켓)에 참전용사들의 명예를 표현하는 기장과 훈장 패용이 편리하도록 탄탄하게 제작했다.

또한, 기장이나 훈장이 없더라도 참전용사의 명예를 드러낼 수 있도록 상징성 있는 자수를 더한 넥타이도 선보였다.

제복 구상과 제작, 사진, 촬영 소품 등 다양한 분야의 민간 전문가들의 재능기부로 시범 제작된 새로운 제복이 공개되자, 많은 국민들이 사업 추진에 공감하고 뜨거운 성원을 보냈다.

특히, 제복이 공개된 후인 7월 20일부터 24일까지 전국 만19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기존 조끼 단체복 대신 공개된 제복을 확대‧보급하는 정책에‘동의한다’는 응답이 71.7%로 나타났다.

또한, 제복 지급은 정부 예산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62.2%로, 정부와 민간이 분담하여 지급(27.3%), 참전유공자 직접 구매(4.5%), 민간 중심 추진(4.3%)보다 높게 나타났다.

아울러, 제복 지급 기간에 대해서는 전체 6·25 참전유공자에게 일시 지급해야 한다는 응답이 53%로 가장 많았으며, 2개년 순차적 지급(24%), 3개년 순차적 지급(10.9%)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국가보훈처는 국민의 의견과 내년이 정전 70주년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6·25 참전유공자들에게 제복을 지급하기로 결정, 2023년도 정부 예산안을 편성했으며, 현재 국회에서 심의 중이다.

제복의 디자인은 지난 6월 공개된 제복을 바탕으로, 참전용사들의 의견 수렴을 거쳐 보완하고 개선한 뒤 확정할 예정이며, 내년 3월부터 신청받아 참전유공자별 제복 수치 확인 및 제작을 거쳐 6월부터 지급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신청 방법과 일정 등 관련 세부 내용은 오는 12월 국가보훈처 누리집 및 누리소통망(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를 통해 공개하고, 대상자인 6·25 참전유공자에게도 안내할 계획이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젊음을 바쳐 조국을 지켰던 6·25참전유공자 분들은 세월이 흘러 이제는 노병들이 되셨지만, 여전히 그리고 앞으로도 영원히 우리 국민들의 가슴속에 잊히지 않는 영웅들”이라며 “새로운 제복을 통해 참전유공자분들의 자긍심이 높아지고, 특히 이분들을 존경하며 예우하는 보훈 문화가 우리 사회 전반에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제복의 영웅들'은 올해 한국피아르(PR)협회에서 주관한 한국피아르(PR)대상에서 정부피아르(PR)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8187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23년, 6.25전쟁 참전유공자 전원에게 새 제복 지급 추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