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3차 순환도로 국비확보
[리더스타임즈] 지난 수십 년 동안 미군부대로 인해 단절됐던 캠프워커 서편도로 건설사업에 국비 지원이 이루어짐에 따라 대구시 3차 순환도로 완전 개통의 길이 활짝 열렸다.

19일 대구시는 행안부의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발전종합계획’에 3차 순환도로(캠프워커 서편) 건설사업이 최종 반영됐다고 밝혔다.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에 따라 매년 1회 지자체 요구 등 수요를 반영하는 발전종합계획의 변경 확정 내용에 신규사업으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캠프워커 서편 도로개설사업이 포함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에 따라 전체 사업비 170억 원의 절반에 해당하는 84억 원이 국비로 지원돼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 추진이 가능해졌다.

연장 600m의 캠프워커 서편도로는 현재 진행 중인 동편 비상활주로 구간 700m와 함께 3차 순환도로(총연장 25.2㎞)의 마지막 단절구간으로 그동안 대구의 도시발전을 저해하는 난제로 남아 있었다.

2007년 SOFA 과제로 선정된 후 미측과 기나긴 협상 끝에 지난해 12월 부지반환을 위한 합의각서가 체결된 바 있으며, 이번 국비 확보로 주변 교통난 해소는 물론 미군부대 장기주둔으로 인해 침체된 남구의 지역발전에도 청신호가 켜졌다는 평가다.

정부의 SOC사업 지원 축소방침에 따른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수시로 부처를 방문 설득하는 등 대구시와 지역 정치권의 적극적인 노력 끝에 국비 지원이 확정됨에 따라 오랜 숙원인 3차 순환도로의 조속한 완전 개통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윤영대 대구시 군사시설이전단장은 “이번 국비 지원사업 선정은 국가 안보를 위해 오랜 기간 일상생활의 고통과 재산적 피해를 감내해 온 국민에 대한 정부 차원의 보상으로서 당연한 귀결이며, 도심에 위치한 군부대 통합 이전을 통한 대구의 미래 50년 신성장 기반 마련에도 한층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는 이번 국비 확보가 지역의 중장기 미래 발전을 견인하고 시민행복시대를 열어나가기 위한 의미 있는 성과라며, 이를 바탕으로 내년도 관련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6433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단절된 3차 순환도로, 완전 개통의 길 열렸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