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8(월)
 
강소 물기업 2개사 대구국가물산업클러스터 신규 투자!
[리더스타임즈] 대구시는 3월 6일 물산업 수처리 및 수질개선 분야 창의혁신 벤처기업인 ㈜아쿠아웍스, ㈜워터코리아 2개사와 국내 유일의 물산업 집적단지인 대구국가물산업클러스터 내에 제조 시설 건립을 위한 신규 투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들 기업은 유망기술을 보유한 벤처기업으로 국가물산업클러스터 내에 제조시설을 건립해 지역인재 우선채용을 통한 신규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한몫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가물산업클러스터 기업군의 스펙트럼 확대(부품·장비·공법·건설 ⇒ IT·인공지능)와 기업들 간 활발한 융·복합 기술개발로 물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국가물산업클러스터 가치를 한층 업그레이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쿠아웍스는 2019년 국가물산업클러스터 내 창업기업으로 물융합연구센터 등 연구시설에 임차 입주(2019.12.)해 기술력을 향상 후 이번에 국가물산업 클러스터 부지 4,473.5㎡에 4,237백만 원을 투자해 제조공장을 건립 할 예정이며, 2023년 3월 공장을 착공하여 하반기(9월)에 준공할 예정이다.

㈜아쿠아웍스는 2022년 기준, 연 매출액 950백만 원인 벤처기업으로 오수/하수/폐수 등 수처리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술을 보유한 혁신 기업으로 향후 3년 내(2025년)에 매출 300억 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주력 제품인 고효율 산기관은 생물학적 처리가 가능한 모든 처리장에서 적용할 수 있어 사업성과 시장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고효율 산기관에 대한 독점기술관련 특허 및 신기술인증(NET)을 보유하는 등 차별화된 기술과 품질로 물환경분야에서 무한한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이다.

(주)워터코리아는 2019년에 설립돼 현재 달성2차산업단지 내 임차 입주해 있는 수질개선 분야 물기업으로, 물산업에 사물인터넷(IoT) 소프트웨어를 접목하여 데이터를 통해 수질을 개선하는 스마트 워터 SWIQ 플랫폼 시스템과 IT 기술을 융합한 데이터 중심의 인공지능(AI) 시스템을 개발하여 저수지, 양식장 등의 수질 오염 정도에 따라 친환경 공법과 데이터 기반으로 한 맞춤형 수질개선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를 위해 ㈜워터코리아는 국가물산업클러스터 부지 3,416.7㎡에 2,900백만 원을 투자하여 제조공장을 건립하고 생산라인을 확대 설치해 제품을 양산할 예정이며, 2023년 5월 공장을 착공해 하반기(8월)에 준공 예정이다. 2022년 기준, 연 매출은 300백만 원인 벤처기업으로 수질개선 시스템 관련 특허를 확보하고 있으며, 향후 3년 내(2025년) 매출 210억 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가물산업진흥을 위해 2,409억 원을 투입해 2019년 9월 문을 연 국가물산업클러스터(464천㎡)는 이번 2개 물기업 유치로 현재까지 36개 물기업을 유치해 분양률은 64%로 높아졌다. 현재 21개 기업이 준공했고, 4개 기업이 건축허가·공사중에 있으며, 나머지 11개 기업들도 올해 안으로 착공 등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준비 중에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투자기업은 제조시설 건립 등의 사업을 추진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고용 창출에 기여하고, 대구시는 국가물산업클러스터 내 투자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입주 및 기업 활동에 필요한 행정적·정책적 지원을 뒷받침하게 된다.

이종화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이번에 투자하는 벤처기업 2개사는 수처리 및 수질개선 분야 미래 물산업을 선도할 기술력과 경쟁력을 가진 기업으로 향후 국가물산업클러스터를 대표하는 기업이 될 것이다”면서 “국가물산업클러스터와 물기술인증원을 통해 빠른 시간 내에 물환경분야의 선도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대구시가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8953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소 물기업 2개사 대구국가물산업클러스터 신규 투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