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웰니스 체험관광상품 1,400여건 이용 실적
코로나19 이후 관광상품 온라인 브랜드화 추진 지원
대구 웰니스 체험관광 상품 ‘체험! 대구로’는 3대 문화권 관광진흥사업의 일환으로 공모전을 통해 선정됐다. 다양한 체험을 통해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지역 내 다양한 콘텐츠 체험 확대를 목적으로 발굴해 상품화한 후, 지난 5월 한 달간 온라인 기반 관광플랫폼(프립, 클룩, 트레이지, 트레볼루션)에서 대구 웰니스 체험관광 상품 기획전을 오픈해 할인 판매를 진행했다.
프로모션 종료 결과 20개의 관광 상품이 1,400여개의 판매가 진행되는 등 기존 오프라인 판매처가 아닌 최근 관광마케팅을 주도하고 있는 온라인 기반 관광플랫폼(OTA)을 활용한 시도가 성과로 나타났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관광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프로모션 기간 중 판매된 1,400여개의 상품 중 체험분야가 전체 73.9%(1,052개)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취미분야 23.9%(340개), 여행분야 2.2%(32개)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실내보다 야외활동을 선호함에 따라 직접 경험하고 힐링할 수 있는 체험분야의 콘텐츠가 가장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판매상품으로는 ‘K-뷰티 데이스파 12.3%(175개)’, ‘실크스크린 셀프 디자인 굿즈 만들기 5.0%(71개)’와 ‘패러글라이딩 2인승 체험비행 7.7%(110개)’, ‘스파밸리 네이처파크 숲체험 51.8%(738개) 등 도심 중심지 인근 자연에서 즐길 수 있는 내추럴 체험상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으며, 그 밖에도 나만의 은공예품 만들기, 라탄트레이 만들기 등이 좋은 반응을 보였다.
현재 할인 프로모션 기간은 종료되었으나, 다양한 대구의 웰니스 체험관광 상품들은 온라인 기반 관광플랫폼(OTA)에서 만나 볼 수 있으며, ‘체험! 대구로’ 홈페이지에서도 예약할 수 있어 향후 꾸준히 판매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희준 대구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 지역의 다채로운 체험관광 상품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코로나 팬데믹으로 개별관광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안전한 환경에서 체험관광을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온라인 기반 관광플랫폼(OTA)을 통한 판로개척을 마련하는 등 향후 코로나19 이후 다양한 관광콘텐츠의 브랜드화 추진으로 지역의 관광업계가 자생할 수 있는 콘텐츠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