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Screenshot_20220414-182703_KakaoMap.jpg

 

 지난달 31일 리더스타임즈 진로진학팀은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재학 중인 박세은 양(22, 3학년)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Q.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는?

 

A. 한국 문화와 정신사의 근간을 이루는 한국어 및 한국 문학에 대한 소양을 기르고,이를 토대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곳입니다.이를 위해 한국어 및 한국문학 자료를 감상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며,언어이론 및 문학이론에 근거하여 한국어와 한국문학을 분석 및 탐구합니다.또한,다양한 장르의 문학 창작 연습을 통해 문학 작품 창작 능력을 계발합니다.

 

Q. 학부 내 전공 구분은 어떻게 됩니까?

 

 A. 조나 소속 등으로 구분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국어학국문학’, ‘교직과목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국어학에서는 한국어의흐름과 변화에 대해 배우고,국문학에서는 고전 및 현대 문학에 대해 배웁니다.교직 과목에서는 국어 교육법을 배우고,실습을 하게 됩니다. 국어국문학과 학생이라면 해당 과목 중 자신이 원하는 과목을 골라서 들을 수 있으며,그를 바탕으로 자신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Q. 졸업 후의 진로는 어떻게 나뉘는 편입니까?

 

A.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는 그동안 교육,언론,사회,문화 분야의 중심 역할을 담당하며 수많은 인재를 배출하였습니다.현재 200여명이 국내 대학 전임 교수로 재직 중이며,중고등학교 교원 역시 상당수에 이릅니다.하지만 학자와 교육자의 길 외에도, 시인, 소설가, 평론가, 방송작가, 광고 카피라이터, 방송PD, 신문기자, 연극배우, 출판 기획자, 기업홍보전문가, 한국어교육자 등 국문과 졸업자들이 활약하는 분야는 아주 넓고 다양합니다. 그런 만큼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할 경우 무궁무진하게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Q. 본교 국어국문학과의 특별한 문화나 행사가 있습니까?

 

 A.국문인의 봄’, ‘국문인의 밤’, ‘가을 답사등의행사가 있습니다.국문인의 봄 행사란 각 소모임 공연 감상과 다양한 세미나를 통해, 1학년 세미나 점수를 부여함과 동시에 국어국문학과 학우들 간 친목을 도모하는 행사입니다.국문인의 밤이란 한글날을 기념하여 18시부터 밤까지,장학금 수여식 및 국문과 선배님 강연,학회 공연,문학반 단체 프로그램 등에 참여하는 축제입니다.이렇듯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는 특별하고 다채로운 문화와 행사가 가득합니다.

 

 

Q. 입학을 위해 준비해두면 좋은 것이 있습니까?본인만의 입시 팁을 주자면?

 

 A. 문학혹은 어학에대한 사랑과 열정,탐구 의식이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문학 작품이나 언어를 보는 안목은 입학 이후에 길러도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팁을 드리자면,제 경우에는 생활기록부에 자기소개서 및 면접에서 문학에 대한 관심을 기반으로 어학에도 관심을 가졌다는 점을 풀어 내었고,그 점이 입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고 생각합니다.최근의 소설 중, ‘언어라고 하는 것이 인류와 인류 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그리고 어떻게 영향을 주고 받는지를 다루는 작품을 많이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그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문학과 어학에 고루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녹여내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미래의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까?

 

A. 문학 혹은 어학에 대한 사랑과 열정,탐구의식이 있다면, 그리고 조금 더 전문적인 공부를 해보고 싶다면 국어국문학과로의 진학을 추천 드립니다.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 텍스트를 다루며 세세하게 뜯어 분석하며 지적 쾌감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태그

전체댓글 0

  • 4634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리더스타임즈 진로진학탐방 -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리더스타임즈,인터넷신문사,인터넷언론사,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스클럽,글로벌주니어기자단,주니어기자단,글로벌리더스어학원,글로벌리더,세계청소년신문,글로벌리더활동,세계청소년소식,미국무성무료교환센터,청소년꿈랩,꿈발굴단,필리핀코리안타운.리더스타임즈,leaders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