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5-30(금)
 
방송통신위원회
[리더스타임즈] 다크패턴은 크게 6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 반복적 간섭, 경로 방해, 규정 숨김, 인터페이스 조작, 행동 강요, 사회적 증거 조작

■ 다크패턴의 주요 유형 분류

· 반복적 간섭 (Nagging)
 동일한 상호작용을 반복하여 선택을 유도
- 서비스 리뷰 팝업 창 반복

· 경로의 방해 (Obstruction)
 작업흐름을 차단하여 선택을 방해
- 어려운 해지, 가격비교 방지

· 규정의 숨김 (Sneaking)
 불리한 정보를 숨겨 선택을 방해
- 장바구니에 몰래 끼워넣기, 숨겨진 비용 등

· 인터페이스 조작 (Interface Interference)
 목표 달성이 어렵도록 시각적으로 인터페이스 조작
- 숨겨진 정보, 사전선택, 감정자극 등

①경로오도: 이용자의 시선을 한쪽에 집중시켜 선택을 유도
②긴급성: 마감기한을 조작하여 선택을 유도
③희소성: 희소성을 조작하여 선택을 유도

· 행동의 강요 (Forced Action)
 어쩔 수 없이 특정 조치를 선택하도록 강요
- 개인정보 공개 유도

· 사회적 증거 조작 (Social Proof)
 경험·후기를 조작하여 제공
- 출처가 불분명한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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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 '다크패턴'을 구분하는 기준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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